Loading...

소프트웨어 안전성

소프트웨어 안전성2018-10-18T12:10:14+00:00

자동차, 철도, 항공, 원자력, 의료기기 등 Mission Critical 한 영역에서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의 결함으로 인해 인간의 생명과 재산에 피해를 끼치는 등 소프트웨어의 안전성 확보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안전은 사람과 재산을 보호하는 수동적 개념인 반면 기능 안전은 사람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능동적 개념입니다. 소프트웨어 안전은 인명이나 재산 피해를 주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능동적인 방안(Safety Mechanism / Functional Safety)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소프트웨어 안전성확보를 위해서는 개발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대한 관리와 국제 기능 안전 표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IEC 61508은 기능 안전의 대표적인 표준으로써 자동차, 철도, 원자력, 전자/의료기기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SW안전은 SW품질에 포함되는 것으로, 품질을 높임으로 위험 요인들을 낮추고, 이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품질 확보와 동일하게, SW안전 수명주기(SW개발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친 품질 보증 활동과 아래 세가지 활동이 복합적으로 필요합니다.

SW에 기능적 오류/고장을
방지하려는 예방

오류/고장 발생의 사전 감지와
그에 대한 대응

오류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피해 최소화 노력

안전생명주기(SW안전성 보증 프로세스)를 통한 소프트웨어 안전성 구현 및 검증에서는 정의된 안전수명주기에 따라 위험분석 및 평가, 안전무결성수준(SIL: Safety Integrity Level)을 설정하고, 이를 반영하여 테스트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를 달성 목표 수준에 적합하도록 구현, 설치, 운영, 유지보수, 변경, 폐기까지 관리해야 합니다.

와이즈스톤 ICT시험인증연구소는 철도, 공항시설, 재난방재 등의 시스템을 대상으로 한 SW품질 및 안전성 컨설팅 사업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산업 분야에 따른 안전성 국제 표준의 적용과 품질 보증 활동을 통한 소프트웨어 안전성 확보 방안 연구하고 있습니다.